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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음악 렉처콘서트 시리즈 온고지신: 신고전주의 화음챔버오케스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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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문화와 예술 작성일20-12-27 19:39 조회2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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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음악 렉처콘서트 시리즈 온고지신: 신고전주의 화음챔버오케스트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중장기 창작지원사업으로 현대음악 렉처콘서트 시리즈 온고지신: 신고전주의 화음챔버오케스트라는 12 월28일 오후 8시 서울 광림아트센터 장천홀에서 낭만음악에 대한 렉처콘서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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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음챔버오케스트라 현대음악 렉처 콘서트 시리즈 Ⅰ 가장 기본적인, 그리고 가장 단순한... : 미니멀리즘
20세기 이후로 많은 작곡가들이 독창적인 발상과 독특한 기법을 모색하며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해왔다. “새로움”을 지향점으로 삼아온 현대음악의 행보 가운데, 역설적으로 “오래된 것”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는 작곡가들이 있었다. 과거의 음악형식, 과거의 선율과 같은 음악적 유물을 토양a으로 삼아 새로운 작품을 빚어낸 작곡가들이다.
"낭만음악 시대는 기악음악의 기교가 매우 발달했고 음악내용도 매우 자유스러웠던 것이 특징" 이라고 요약하는 李교수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잘 알려진 음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낭만음악을 시리즈의 첫번째로 택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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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복잡해지고 사회생활의 스트레스가 높아가자, 사람들은 오히려 주위에서 단순한 것을 찾기 시작했다. 단순한 식단, 단순한 옷, 단순한 삶의 패턴, 단순한 인테리어 등. 그런데 여기에는 ‘미니멀리즘’이라는 말이 따라붙곤 한다. 미술과 건축에서 등장하기 시작한 이 개념은 음악에도 번졌다. 오늘날 미니멀리즘 음악이라고 하면 기본적인 화음과 간단한 선율이 반복하면서 변화하는 음악을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필립 글래스와 스티브 라이시 등의 선구자들의 공이 크다. 그런데 그 이전에도 이러한 음악들이 존재해왔다. 파헬벨의 ‘캐논’과 같은 변주곡이 그러했고, 특히 사티의 ‘짐노페디’는 오늘날 미니멀리즘 음악의 원류가 되었다. 화음챔버오케스트라의 ‘탐구’ 시리즈 첫 공연에서는 이들의 음악과 함께 그 이후의 존 애덤스와 공모로 선발된 창작곡까지, 미니멀리즘 음악의 과거와 오늘을 한 자리에서 들어본다.

화음챔버오케스트라 화음챔버오케스트라는 1996년 3월 한국 서울에서 창단되었다. 이미 3년 전 화랑음악회로 문화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실내악단 화음(畵音)’을 모태로 현악중심의 챔버오케스트라로 확대 개편한 것이다. 이후 20여 년 간 리더그룹이란 실험적인 제도를 통하여 열정적이고 개성 있는 사운드와 민주적인 그룹 문화를 이루어내며 챔버오케스트라로써의 기반을 다져 나갔다. 그리고 자체 개발한 ‘화음프로젝트’를 통하여 공연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시스템화 함으로써 고유의 레퍼토리를 지속적으로 제작함에 따라 관악, 타악, 국악 등 다양한 편성으로 확대하며 콘텐츠 중심의 그룹으로 발전하게 되였다. 그와 함께 화음프로젝트 페스티벌, 화음평론상, 화음큐레이션, 화음아카데미 등 다양한 콘텐츠들은 ‘화음(畵音)’의 허브와 플랫폼 역할을 하는 사이버 공간인 ‘화음뮤지엄’에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관리, 재생산 되어 미래지향적인 복합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이로써 화음챔버오케스트라는 지난 25년간 예술성과 완성도를 지향하면서도 독보적인 정체성을 갖게 되었다. 또한 창단 이후 가치 공유를 통한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쉽은 한국 음악계의 모델케이스로써 기업의 사회공헌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으며 화음챔버오케스트라 역시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의 공공성에 깊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프로그램
Britten, Simple Symphony Op. 4
Mozart, Adagio and Fugue in C minor K546
김준호, 화음프로젝트 Op. 211 Urban Motion
Stravinsky, Apollon Musagè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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